"Literacy" 범주에서 "Reading" 범주로의 변화는
TESOL 전문가로서 저의 30년 경력 동안 (때로는 논란이 되는 방식으로) 진화해 왔습니다.
by Spencer Salas
원문 “Literacy” vs. “Reading”: 3 Questions to Consider This Fall
용어와 사고방식의 변화
역사적으로 TESOL에서 독서는 우리가 지도를 중심으로 삼은 네 가지 기술 중 하나일 뿐이었습니다. 옛날에는 독서가 허구와 논픽션, 단편 소설, 시, 드라마, 신문 등을 읽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했습니다. 독서를 가르친 교사는 "독서 전문가"로 알려졌는데, 아마도 초등학교 수준에서 일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2015년경 국제독서협회(IRA)는 공식적으로 이름을 국제문해협회 (ILA)로 바꾸었고, 이를 통해 학자와 실무자가 독서, 즉 단어와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개념화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IRA에서 ILA로의 전환은 80년대에 일어난 여러 사건의 합류로 시작되었습니다. Vygotsky와 Bakhtin이 영어로 번역되었고, 커뮤니티가 언어를 정체성 표시로 받아들이는 방식을 살펴보는 민족지학이 등장했으며, 주로 영국에서 "The New Literacy Group"으로 알려진 학자 그룹이 등장했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제2 언어 교사 교육에서 "사회문화적 전환"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중요한 이유: 문해력의 의미
그렇다면 독서와 문해력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왜 우리가 신경 써야 할까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독서는 해독 이상의 것이고 텍스트는 종이에 인쇄되거나 하드커버나 페이퍼백 책에 제본된 단어 이상의 것입니다.
폴리네시아인들이 태양과 별, 해류와 새들의 비행만을 텍스트로 가지고 바다를 건넜을 때처럼 태평양을 읽는 것도 일종의 문해력입니다. 페루 쿠스코의 야외 시장에서 토마토 1kg의 가격을 협상하는 능력도 마찬가지입니다. 박사 학위 논문을 옹호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또는 예를 들어, 선호하는 성 대명사(그, 그녀, 그들)를 표현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말해, 문해력 이라는 용어 는 종이 또는 화면에 있는 단어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해력은 또한 모든 전통과 언어가 있는 실천 커뮤니티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일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을 포괄합니다. 그 커뮤니티에서 고유하고 매우 가치 있게 여겨집니다. 따라서 아무도 "훌륭한 독자"로 태어나지 않습니다. 단어/세계를 읽는 것은 배우는 데 시간이 걸리고, 이상적으로는 비고츠키가 "근위 발달 영역"이라고 부른 더 유능한 성인이나 동료에게 견습을 받는 것입니다.
교육자들은 문해력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하지만 학교는 종종 읽기/문해력을 종이에 인쇄된 단어로만 규정하고,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고 할 줄 아는 것은 중요하지 않거나 덜 중요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결국 21세기 맥락에서 문해력을 가르치는 과제는 학교가 문해력 척도로 요구하는 것에서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이미 자신의 지역 사회와 가족에 특화된 방대한 문해력 레퍼토리를 가지고 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교사로서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우리는 교육에서 또는 학년 말에 전통적인 학교의 의미에서 독서 외에는 아무것도 인정하지 않는 시험을 적용할 때 이러한 인식 방식을 어떻게 받아들이거나 무시할 수 있을까요?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학년을 준비하기 시작하면서, 저는 우리의 기관과 교실에서 문해력/독서 구분을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당신은 무엇을 "읽을" 수 있나요? 그리고 어떻게 읽는 법을 배웠나요?
- 학교에서 독서를 가르치는 방식은 학생들이 집에서 가지고 오는 지식과 앎의 방식을 무시하거나, 받아들이거나, 그 중간쯤 되는 방식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요?
-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커리큘럼과 교실에서 사용하는 "텍스트"를 확장하여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문해력 정의에 대응할 수 있을까요? 왜 그럴까요?
이것들은 어려운 질문입니다. 그리고 학계에서는 아직도 많은 논쟁이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알아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독서에서 문해력으로,
IRA에서 ILA로의 전환이 알파벳 수프 이상이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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